Optimus Q를 사용하면서 주로 안드로이더스 카페에서 얻은 "리커버리"설치를 정리합니다.
여러 hPa, 눈떠, 백원만 님 등의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저도 늦게 옵티머스큐에 입문해서 아직도 사용하는데, 기존에 정리되어 있는 파일을 저 나름대로 정리하고자 합니다.

### 옵큐 리커버리 설치 ###

----------
Step 01 - 필요한 파일들 다운로드

1_LGUnitedMobileDriver_S4981CAN32AP22_ML_WHQL_Ver_3.2.1.zip
2_fastboot_usb_driver_4.0_20101206.zip
3_kdz_fw_upd_en.zip
4_SuperOneClickv1.7-ShortFuse.zip
5_LU2300_Recovery.zip
6_boot_control_1.62.zip
7_B2CAppSetup.zip

----------
Step 02 - 옵큐 윈도우 드라이버 설치
 
----------
Step 03 - 옵큐 fastboot 가능한 펌웨어로 교체하기 펌웨어 업데이트 작업을 위해서는 S/W업그레이드 모드로 부팅해야 합니다. 

- 옵큐의 전원을 끄고, 홈버튼과 전원버튼을 함께 누르고 있으면 S/W업그레이드 모드가 나온 상태에서 PC에 연결합니다.
- kdz_fw_upd_en 폴더에서 msxml.msi 파일을 설치합니다.
- KDZ_FW_UPD를 실행하고 CDMA/CS_EMERGEN으로 설정 후 다운로드 받아둔 KDZ파일을 지정한 후에 Launch software update를 누릅니다. 펌웨어 교체작업 중 옵큐가 몇번의 리부팅을 하며, 펌웨어 교체작업이 완전히 끝나면 처음 구입시의 상태와 같은 기본화면으로 부팅됩니다.
* 펌웨어 파일의 이름은 그림을 참조하고, 파일이름을 임의로 변경한 경우에는 작업 중에 오류가 나오니 주의합니다.
 
----------
Step 04 - SuperOneClick을 이용한 루팅

펌웨어 교체작업이 끝나면 recovery를 이식하기 위한 사전 준비작업으로 루팅을 해줘야 합니다. 옵큐의 프로요에서는 현재까지 가장 간단한 루팅방법은 SuperOneClick을 이용하는 방법인 것으로 생각되며, 1.6 이상의 버전을 사용하면 되지만 여기서는 가장 문제가 적어 보이는 1.7버전을 이용하였습니다. 
옵큐의 설정 > 애플리케이션 > 개발에서 'USB디버깅'과 '켜진 상태로 유지'에 체크하고, 옵큐를 PC에 연결합니다. (나중에 해도 되지만 미리 해두는 것이 오류를 줄입니다)
 
SuperOneClickv1.7-ShortFuse 폴더에서 SuperOneClick을 실행합니다.
 
Root를 클릭하면 루팅 작업이 진행됩니다. 작업 중에 안드로이드 버전확인 메시지와 busybox인스톨 메시지가 나올 수 있는데, 모두 '예(Y)'를 클릭합니다.
 
루팅이 완료되면 옵큐의 어플서랍에 Superuser 아이콘이 생겼는지 확인합니다.
루팅에 실패했다면 해당 아이콘은 생기지 않습니다. 

----------
Step 05- 리커버리 설치하기

루팅에 성공했다면 리커버리 모드를 설치해줘야 하는데, 3가지 방법을 사용해봤습니다만 그 중에서 가장 간단한 방법을 이용하겠습니다. 

- 안드로이드 부팅상태(USB디버깅 허용)에서
- custom.cmd를 실행합니다.
- Y를 누릅니다.

여러번에 걸쳐 작업을 해봤는데, '책임을 질만한 문제'는 한번도 생기지 않았습니다. ^^
루팅이 되어 있지 않다면 파일의 push 과정에서 error들이 나옵니다.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Y를 눌러 진행합니다.
슈퍼유저 메시지가 나오면 Allow를 눌러 진행합니다.

* 이 부분 때문에 옵큐가 충전중이거나 PC에 연결되어 있으면 항상 켜져있게 설정한 것입니다.

위와 같이 Flash Complete가 뜨면 완료된 것이므로 엔터를 누르고 옵큐를 리부팅합니다.
 
 
----------
Step 06 - 부트컨트롤 앱 설치

옵큐에 리커버리를 심은 후에 부팅 중에 리커버리콘솔을 불러내는 방법이 없지는 않습니다만, 조금 귀찮으니 간단한 앱을 설치하여 앱을 이용해서 리부팅 중에 리커버리 콘솔을 불러내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첨부파일의 압축을 해제한 곳의 boot_control 폴더에 있는 'boot_control_1.63.apk 파일을 옵큐의 SD카드에 옮긴 후에 설치합니다.
홈 화면의 빈곳을 눌러 위젯을 선택하고 Boot Control을 선택합니다.
 
----------
Step 07- 리커버리 모드를 이용하여 백업하기   

리커버리 콘솔이 뜨면 트랙볼을 이용하여 'backup and Restore'를 선택하고 (트랙볼을)누릅니다.
Backup을 선택하고 트랙볼을 누릅니다.
바로 전 메뉴는 '뒤로가기' 버튼을 누릅니다.

----------
Step 08 - 복원하기   
리커버리 콘솔에 들어가는 방법은 동일하고 Backup and Restore > Restore로 들어가면 백업한 순서대로 폴더가 보이므로 복원할 데이터를 선택하고 Yes-Restore를 선택하고 실행합니다.
복원 중에도 전원을 꺼버리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고, 복원이 끝나면 리부팅합니다.
 
----------
Step 09 - 옵큐 순정 펌웨어로 복귀하기* 순정 펌웨어로 복귀하면 위에서 작업한 리커버리모드의 사용이 불가능해집니다!
순정 펌웨어를 사용해야할 필요가 생긴다면 LG Mobile Support Tool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순정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물론 옵큐의 데이터는 삭제되므로 필요한 파일들은 미리 sd메모리로 옮겨둬야겠지요?
옵큐 사용자들이라면 이미 설치되어 있을 것입니다만, 첨부파일의 Rollback 폴더의 B2CAppSetup.exe를 설치하고 바탕화면에서 LGMobile update를 실행해도 됩니다.

사용자 지원 > 업그레이드 복구모드 > 업그레이드 시작하기 
 
 
 
----------
끝마치며 

옵큐에서 리커버리를 사용하다보면 부팅이 안되는 경우에는 리커버리 모드로 들어갈 수 있다면 더 편리하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역시, hPa님께서 해결책을 내놓으셨는데,

- 리커버리 신버전 http://cafe.naver.com/androiders/913153 
- 리커버리 모드 진입 패치 http://cafe.naver.com/androiders/913163 참고 바라며

이 포스트의 내용대로 했다면 위의 두 개의 글에 있는새로운 Fastboot.cmd 적용하고 update.zip을 적용하면 됩니다. 

 

 

Posted by 뱅크패닉
,